수업을 좀 더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만드는 요소가 된다. 수업설계에 필요한 다섯 번째 요소로 첨가하기도 한다.
수업설계와 경험
2. 단원과 수업설계단원과 수업설계 과정은 다섯가지 수업설계요소(교육목표와 수업목표에 대한 이해, 학생에 대한 이해,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와 조직, 교수방법
Ⅰ. 개요
수업설계에 관한 아이디어를 의미 있게 조직한 경우, 그것은 하나의 이론으로서 간주될 수 있다. 이 때의 이론이란 ‘어떻게’(how to)라고 하는 방법에 관한 것보다는 ‘무엇을’(what), ‘왜’(why)라고 하는 내용과 목적에 관한 답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일련의 학자들은 수업설계과정
B. 매체와 자료의 활용
I. 수업사태
1. 사태 1: 주의력을 획득시키기
A.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일은 바로 학습자들에게 주의력을 획득 시키는 것이다. 주의력 획득은 단순한 자극의 변화를 넘어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에 참여시킴으로써 중요하다.
B. 교사는 먼저 파
1. 교수이론 선정 배경
⚈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수업방식 고려
수업을 설계하면서, 학교현장의 실제 수업과 전반적인 흐름을 같게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학교수업을 위한 수업지도안은 도입, 전개, 정리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부분에 맞는 수업의 장면들이 순차적으로 제시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개요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ICT 활용은 시간과 공간적으로 제한된 학습활동의 범위를 확대시키며, 다양한 자원을 이용한 효과적 수업 목표 달성은 물론 수업 목표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ICT 활용의 획득 효과
▪ 학생들이 학
단원 안내
가. 대단원 : 첫째 마당 - 전해 오는 민속
나. 소단원 : 우리의 민속놀이
3. 단원 학습목표
1. - 우리 조상들이 즐겨 했던 놀이의 방법을 알아보고,
그 속에 담긴 조상의 슬기를 알 수 있다.
4. 단원 지도의 유의점
이 수업의 중점은 학생들에게 조상들이 했던 놀이 방법을 각 모둠별
수업이 마무리되고 있는데 이러한 절차적 이론을 도입하여 적용하면 첫째 처음 제시되는 주제는 발명교육과 관련된 범교과적 단원 통합을 통한 대주제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고, 둘째 이를 해결하는 주제 과제는 단계별로 구분되어야 하며, 셋째 학생들의 성취의욕을 위하여 학습흥미가 고려되
수업설계의 취지 및 특성
학생들은 지금까지 교사 중심 수업에 익숙해져 있어 매우 수동적인 수업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적극성을 키우는 수업에 중점을 두었다.
교실 내 컴퓨터는 1 대 뿐이고 교사에게만 사용 권한이 있으며, 교사가 학생들에게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은 그 자료를
단원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른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방법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사는 일방적인 지식 전달자나 평가자로서의 역할보다는 안내자,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의미를 파악하고 삶의 다양한 모습을 발견할
2. 단원의 실질적 필요성
가. 자료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데에서부터 사회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에서 통계는 사회 곳곳에서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 공학의 발달과 더불어 그 효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통계에 대한 기초 지식의 습득은 학생들의 삶 전체를 통하